여행TIP

[24 HOURS in CITY] 푸저우_ FUZHOU
2025.02.18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푸저우

국내에는 조금 낯설지만, 푸저우는 2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푸젠성(또는 복건성)의 성도입니다. 중국 동남부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이며 한자로 ‘복주’라는 이름을 가진 푸저우는 한나라(기원전 202년)의 행정 중심지로 발전하기 시작해서 당나라와 송나라 시기에는 중국의 해상 실크로드 교역지로 눈부신 영광을 누렸습니다. 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다른 중국 대도시들이 과거를 허물고 마천루를 선택한 것과 달리, 경제 성장 속에서도 5~10세기에 세워진 사찰부터 19세기 중반 유럽인들이 세운 건축물과 옛 골목길들을 보존하며 자신만의 정체성을 지켜오고 있는 중국의 숨겨진 보석과 같은 곳입니다.

푸저우

푸저우는 온화한 아열대 해양성 기후 덕분에 푸른 자연 속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많아 ‘온천의 도시’로도 불립니다. 또한 중국 8대 요리 중 하나인 복건 요리(푸젠 요리)의 중심지로 베이징의 베이징덕이나 상하이의 샤오룽바오와는 또 다른 각종 해산물 요리와 불도장, 탕위엔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미식 도시’이기도 합니다.

푸저우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트렌디한 핫플까지 알차게 둘러볼 수 있는 여행 일정을 소개합니다. 다른 중국 대도시에서 경험할 수 없는 중국의 면모를 느긋하고 깊이 있게 여행하고 싶다면, 현대와 자연, 도시가 공존하는 푸저우로 떠나보세요!

09:00 A.M. ~ 11:00 A.M. 삼방칠항(싼팡치샹) 탐방

역사 문화 지구 삼방칠항을 사람들이 걷고 있다.

푸저우의 대표 지구, 삼방칠항(三坊七巷, 싼팡치샹)에서 여행의 아침을 시작합니다. 삼방칠항은 약 1,000년의 시간을 간직한 역사 문화 지구입니다. 명·청 시대의 주택들과 정원, 골목길이 고스란히 보존된 중국 국가급 문화유산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름은 문자 그대로 세 개의 동네(삼방/三坊)와 일곱 개의 거리(칠항/七巷)을 의미하는데, 중국 남부에서 가장 잘 보존된 고대 거리 중 하나입니다. 명·청 시대 당시에는 귀족들과 고위 관리들이 살던 저택이 밀집해 있었으며, 중국의 중요한 역사적 인물들도 이곳에서 태어나거나 거주했다고 합니다. 반청 운동이나 신해혁명을 이끈 지도자들도 삼방칠항에서 활동을 했기 때문에 중국 근대사와 혁명사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는 장소입니다.

전통 복건식 건축물에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공존하는 삼방칠항
전통 복건식 건축물에 프랜차이즈 매장이 공존하는 삼방칠항

전통적인 복건식 건축물에서 해외 커피브랜드나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영업을 하는 모습은 신기하기도 하고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남후 거리에는 카페들과 레스토랑이 즐비해 있어 복건식 건통 건축물을 구경하기 좋습니다. 괜찮은 카페와 식당에 들러 푸저우의 유명한 피쉬볼이나 타로 페이스트로 아침 식사를 즐겨보세요.

11:00 A.M. ~ 12:00 P.M. 임칙서 기념관

삼방칠항에서 바로 인근에 있는 임칙서 기념관(Lin Zexu Memorial Hall, 林则徐纪念馆)으로 이동합니다. 임칙서(1785~1850)는 푸저우 출신의 청나라 시대 정치가이자 개혁가로 청나라 말기 아편 단속 정책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중국의 개혁 정신과 반제국주의 정신을 대표하며, 지혜와 청렴함을 상징합니다.

청나라 시대 정치가이자 개혁가 임칙서 기념관 내부
청나라 시대 정치가이자 개혁가 임칙서 기념관 내부

기념관은 임칙서가 어린 시절을 보낸 고택에 세워져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 지어진 복건식 건축물로 그 시대 가옥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내부에는 임칙서의 개인 물품, 문서, 서신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문학과 서예에도 조예가 싶었던 그의 서예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기념관 앞에는 임칙서의 대형 동상이 세워져 있는데, 푸저우 시민들의 자부심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12:30 P.M. ~ 13:30 P.M. 복건 요리를 맛보다

중국 3대 요리라는 복건 요리를 제대로 맛볼 시간입니다. 복건 요리는 중국 해안 지역의 해상 무역이 발달하면서 발전한 요리로, 송나라(960~1279)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문헌에 기록되었습니다. 복건 요리는 중국 요리사들도 어려워한다고 하죠. 재료 본래의 맛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특징이며 해산물 요리가 많습니다. 또한 해산물, 버섯,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오랫동안 끓여서 깊고 진한 국물 맛이 핵심입니다. 시고 짜고 향기로운 맛의 조화를 중시해, 홍미 식초와 복건 쌀 와인과 같은 발효 재료를 넣어 감칠맛과 깊은 풍미를 더해주는 것도 다른 중국 요리와 차별화되는 복건 요리만의 특징입니다.

중국 8대 요리 복건요리를 대표하는 불도장
중국 8대 요리 복건요리를 대표하는 불도장

국내에도 잘 알려진 불도장이 바로 대표적인 복건 요리 중 하나입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청나라 시대에 푸저우의 한 요리사가 여러 고급 재료를 항아리에 넣고 쌀 와인을 부어 하루 동안 끓인 요리를 만들었는데, 그 향이 너무 강렬하고 유혹적이어서 사찰에서 수행 중이던 스님이 담을 뛰어넘어 그 냄새를 따라왔다고 합니다. 불도장 이름은 여기에서 유래해 ‘스님이 담장을 넘었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그만큼 맛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후 고급 연회나 특별한 날의 만찬에서 제공되는 복건 요리의 진수로 자리 잡았고, 중국의 최고급 요리 중 하나입니다.

점심은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전통 복건 요리 레스토랑으로 타로 페이스트, 피쉬볼, 팔보밥 등 다양한 푸저우 현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안타이 러우 레스토랑(AnTai Lou Restaurant) 또는 독특한 돌 그릇에 제공되는 복건 요리로 유명한 산셩 스톤(SANSEHNG STONE)에서 신선한 해산물과 고기를 넣어 만든 불도장과 땅콩 수프 요리로 배를 채웁니다.

14:30 P.M. ~ 17:00 P.M. 고산 정상에 오르다

점심 후 푸저우 시내를 잠시 벗어나 고산(鼓山)으로 향합니다. 푸저우에서 가장 유명한 산이며 해발 약 925m에 이르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명소입니다. 삼방칠항에서 약 10㎞ 정도 떨어져 있어 택시로 30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고산이라는 이름은 산 정상에 있는 큰 북 모양의 바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바위가 비바람이 몰아칠 때 북소리와 같은 소리를 낸다고 해서 ‘고(鼓)’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현지인들에게는 휴식과 명상의 장소이며, 여행자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등시에 체험할 수 있는 필수 방문 코스입니다.

고산 중턱에 위치한 1000년 역사의 불교 사찰 용천사
고산 중턱에 위치한 1000년 역사의 불교 사찰 용천사

고산 중턱에는 약 1,000년의 역사를 지닌 사찰 용천사(涌泉寺)가 있습니다. 푸젠성에서 가장 큰 불교 사찰 중 하나로, 중국 불교 역사에 큰 의미가 있는 수행지입니다. 용천사 이름의 유래가 된 사찰 내의 ‘용천(涌泉)’이라는 샘물은 맑고 깨끗하기로 유명합니다. 케이블 카로 10분이면 고산 정상에 도착하며, 초보자 하이킹 코스를 이용하는 경우 왕복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18:00 P.M. ~ 21:00 P.M. 달명 미식거리

달명 미식거리(达明美食街)는 푸저우 밤문화를 대표하는 먹거리 야시장입니다. 삼방칠항 맞은 편, 난허우제 거리(남후거리/ 南湖)에 위치해있으며, 매일 저녁 6시부터 새벽까지 현지인들과 여행객들로 북적입니다.

야시장

많은 음식 중 먼저 중국 전통 음식인 ‘바바오판(팔보반)’을 꼽습니다. 찹쌀에 말린 과일과 견과류를 넣어 만들어 달콤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죠. 그리고 ‘푸저우 어완(생선완자)’은 현지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요리입니다. 신선한 생선살을 으깨어 동그랗게 만든 후 국물에 넣어 끓이는데, 푸저우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야식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 군만두도 놓치지 말아야 할 먹거리입니다. 한쪽만 바삭하게 구운 만두 피 안의 육즙은 정말 별미죠.

평균 가격대는 합리적이고 위생 상태도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주말이나 특별한 날에는 전통 음악 공연과 거리 예술가들의 퍼포먼스까지 펼쳐져 볼거리도 많습니다. 다만 성수기나 주말에는 매우 붐비므로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21:15 P.M. ~ 22:30 P.M. 민장강을 따라 펼쳐지는 푸저우 야경

푸저우의 밤은 민장강 산책과 함께 시작됩니다. 난허우제 거리에서 도보로 20분 정도 걸어가면 푸저우의 젖줄, 민장강이 흐르는 야경이 펼쳐집니다.

푸저우 야경

강변 산책로는 크게 세 구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완스대교 주변 구간입니다. 청나라 시대의 석조 난간과 현대적인 조명이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죠. 두 번째 구간인 중심 상업지구 구간에서는 고층 빌딩들의 화려한 야경이 강물에 반사되어 장관을 이룹니다. 마지막으로 문화공원 구간은 상대적으로 조용하며, 전통 정원의 은은한 조명이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듭니다.

매시간 정각에는 중국 전통 음악부터 현대 팝음악까지 다양한 음악에 맞춰 음악분수 쇼도 열리고 강변을 따라 노천 카페들과 차 바(茶吧)들도 많아서 현지인들과 여행객 모두에게 행복한 시간입니다. 야간 순찰대가 정기적으로 순찰을 돌아 치안도 양호하고, 산책로 곳곳에 설치된 안내판에는 중국어 외에도 영어와 일본어도 있어 외국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로맨틱하게 푸저우의 밤을 즐기고 싶다면 야경 크루즈를 타고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2~3시간 코스로 운영되며, 완스대교에서 출발해 민장강을 따라 올라갔다 돌아오는 루트인데, 크루즈에서 푸젠성 전통 요리와 라이브 음악 공연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푸저우는 울창한 공원과 거리가 많아 중국에서도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도시로 유명합니다. 또한 중국 전통 칠기의 본고장이기도 하죠. 숨은 매력이 많은 푸저우, 떠나보고 싶지 않으세요?

대한항공 뉴스룸의 콘텐츠 활용 시, 출처 [대한항공 뉴스룸] 표기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