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사소식

[한진] ㈜한진,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신설
2023.04.07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2023.04.07] ㈜한진이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를 4월 1일부로 신설하고, 지난 3월 개최된 제67기 주주총회에서 ㈜한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된 조현민 사장이 해당 사업부를 총괄한다고 밝혔다.

㈜한진은 조현민 사장의 주도하에 미래성장동력 발굴의 일환으로 물류 역량에 디지털을 접목한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조현민 사장은 기존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에서 이번 사업부 신설을 통해 마케팅 및 디지털플랫폼사업총괄로서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하여 ㈜한진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신설된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에서는 ㈜한진 내 각 사업부 및 타 조직에서 담당하고 있었던 플랫폼에 대한 기획 및 운영 등을 전담하며 집중 육성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물류와 친환경 활동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진은 지난 ‘19년부터 신규 고객 유치와 소상공인 및 우수한 K-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고객의 사업 성장과 해외 진출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플랫폼은 물론, 농수축산인에게 소득향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와 친환경 활동의 일환으로 플랫폼을 런칭해왔다.

이렇게 런칭한 총 8개의 플랫폼을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내 ▲물류솔루션팀 ▲중개솔루션팀 ▲이커머스사업팀 ▲K-패션솔루션팀이 각각 담당한다.

물류솔루션팀은 ‘19년 10월 소상공인 및 1인 판매자가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기능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런칭한 ‘원클릭 택배서비스’와 ‘22년 9월 국내 글로벌 셀러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쉽고 간편하게 해외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원클릭’을 전담하며 입점고객을 유치하고, 이 두 플랫폼의 고객사에게 친환경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환경 동행 플랫폼 ‘그린온한진(Green on Hanjin)’도 전담한다.

중개솔루션팀은 지난 3월 전 세계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상품을 거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런칭한 글로벌 C2C 해외직구 플랫폼 ‘훗타운’과 ‘21년 12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런칭한 ‘디지털이지오더’를 전담하며 국내외 소비층 공략에 집중한다.

이커머스사업팀은 ‘22년 2월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런칭한 친환경 역직구 쇼핑몰 ‘슬로우레시피’와 ‘20년 12월 업계 최초로 선불카드와 배송이 결합된 내지갑속과일로 시작하여 현재는 내지갑속바다와 내지갑속목장까지 품목을 넓혀 통합 운영중인 ‘내지갑속선물’을 전담하며 판매상품의 품질 확보와 신규상품 발굴을 통한 품목 다양화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K-패션솔루션팀은 ‘22년 6월 런칭한 국내 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SWOOP(숲)’ 운영을 지속하고, 앞으로도 국내 패션 물류시장을 이끌어온 서비스 역량과 글로벌 물류기업으로서 보유한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패션 물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역할을 확대해 간다.

㈜한진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신설은 고도화된 플랫폼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사와의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친환경 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플랫폼 사업을 주관하는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와 해당 플랫폼의 영업을 지원할 각 사업부 등과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발휘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화물컨테이너 사이로 비행기가 날아가고 있는 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