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전문가칼럼

[트렌드 내비게이터] “추억은 방울방울” 추억을 사고파는 세계의 벼룩시장
2024.08.14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벼룩시장

“그 도자기 샀어야 해… 액자도.. 그릇도….”

해외 여행을 다녀온 친구의 미련과 후회 넘치는 말 한번 쯤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운 좋으면 빈티지 엔틱 도자기를 꽤나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벼룩시장은 좋은 물건을 득템할 수 있는 재미 가득한 보물 창고인 동시에, 현지 사람들을 직접 만나 평생 기억에 남을 추억을 쌓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아름다운 추억과 기억이 공존하는 세계 벼룩시장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프랑스 파리, 마르셰 드 라 크레이앙 파리-몽파르나스
Marché de la création Paris Montparnasse

일명 몽파르나스 아트 시장은 1997년 이후 지난 30년 간 매주 일요일 몽파르나스(Montparnasse) 지구의 에드가 퀸트 거리(Boulevard Edgar Quinet)에 위치한 몽파르나스 타워 옆에서 열리는 아트 벼룩시장입니다.

몽파르나스는 우리가 잘 아는 전설적인 예술가 피카소, 모딜리아니, 헤밍웨이, 장 콕토, 마티스 등 전설적인 예술가들이 한 번쯤 살거나 작업했던 곳으로 유명하지요.
헤밍웨이는 1921년부터 1926년까지 파리에 거주했는데, 몽파르나스도 그의 아지트 중 하나였습니다. 그가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면서 경험한 이야기들을 모아놓은 회고록 ‘파리는 날마다 축제(A Moveable Feast)에는 1920년 대 파리의 아름다운 풍경과 단골 카페에서 일어난 일화들이 재미있게 펼쳐져 있습니다.

파리 호라이즌 레스토랑
호라이즌(L’Horizon) 레스토랑은  파리 몽파르나스 랜드마크 중 하나. 20세기 초반 예술가와 작가들이 즐겨 찾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몽파르나스 타워와 몽파르나스 역에서 도보로 5-8분 거리에 있다.

예술의 도시 파리의 명성에 어울리는 야외 갤러리 같은 벼룩시장으로 60여 명의 예술가들이 만든 판화, 조각품, 도자기, 사진, 스테인드글라스, 쥬얼리 등 다양한 예술품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접 예술가들과 만나 대화도 나눌 수 있다는 재미가 있는 벼룩시장입니다. 부피가 크지 않은 오브제나 그림은 에펠탑과 파리의 골목 등을 표현한 작품들이 많아서 파리 여행 기념품으로 구매하기 좋습니다.

마르셰 드 라 크레이앙 파리-몽파르나스

https://marchecreation.com
ㅇ 운영 시간: 일요일 10:00 A.M. ~ 19:00 P.M.
ㅇ 위치: Boulevard Edgar Quinet, 75014 Paris
파리 몽파르나스 묘지

사실 몽파르나스 지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명소라 볼거리들도 많습니다.

실존주의 철학자이자 소설가로 유명한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와 페미니즘 선구자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를 비롯한 프랑스 대표 정치인, 철학자, 예술가, 배우 및 작가를 포함한 수 많은 유명인들의 안식처로 알려진 몽파르나스 묘지(Cimetière du Montparnasse)가 위치해 있습니다. 약 1,200그루의 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저명한 인물들의 무덤 사이를 거닐며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산 자와 죽은 자가 공존하는 안식처의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뤽상부르 정원(Jardin du Luxembourg)도 여기 있습니다. 1612년 왕비 마리 드 메디시스(Marie de Médicis)가 자신의 남편 앙리 4세(Henri Ⅳ)의 죽음 이후 이탈리아 피렌체의 피티 궁전을 그리워하며 루이 13세 궁전을 지었는데, 그 궁전이 바로 오늘날의 뤽상부르 궁전(Palais du Luxembourg)이고 그 곳에 있는 정원이 뤽상부르 정원입니다.

파리 뤽상부르공원

총 면적이 25㏊에 달하고 기하학적인 설계를 자랑하는 파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 중 하나이며, 영국식 정원과 프랑스식의 정원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06개의 조각상과 메디시스 분수(fontaine Médicis), 오랑주리(Orangerie) 등을 감상할 수 있고, 운동을 하며 체스, 페탕크(pétanque: 쇠공을 던져 맞추는 프랑스 전통 놀이)와 같은 놀이를 즐기는 프랑스인들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프랑스 사람들의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이 궁금하다면, 뤽상부르 정원으로 달려 가세요!

스페인 마드리드, 엘 라스트로
El Rastro

엘 라스트로(El Rastro) 벼룩시장은 무려 5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드리드의 유서깊은 벼룩시장입니다. 원래는 축산물 시장이었으며, ‘엘 라스트로’라는 이름 또한 도살된 가축들로 인해 길을 따라 생긴 피의 흔적을 의미하는 ‘라스트로’에서 붙여졌습니다. 그래서 16세기에는 ‘라스트로’라는 단어가 정육점 또는 도축장을 의미하는 동의어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현재에 이르러 중고 의류에서부터 골동품, 컴퓨터 부속품 및 장신구 등 다양한 생필품 위주의 벼룩시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 스페인 엘 라스트로
3 스페인 엘 라스트로 거리 골동품

1,000명이 넘는 상인들이 오전 9시부터는 물건을 판매하기 시작하고, 오후 3시 정도에 장사를 끝냅니다. 산 카예타노 거리(Calle de San Cayetano)에서는 예술 작품이나 그림(복제품과 진품 모두 있어요!)들이 주로 거래되고, 마요르 광장(Plaza Mayor)이나 라 라티나(La Latina)와 가까운 언덕 길에서는 의류와 장신구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점도 있고, 악세사리와 중고 핸드백 및 골동품 등도 많습니다. 벼룩시장 쇼핑 후에는 리베라 데 쿠르티도레스(Calle Ribera de Curtidores) 거리 근처의 바에서 타파스와 맥주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가장 붐비는 오전 11시 이전 아침 일찍 가야 좋은 물건들을 구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하네요!

엘 라스트로

https://rastromadrid.com/
ㅇ 운영 시간: 일요일 9:00 A.M. ~ 15:00 P.M.
ㅇ 위치: Plaza de Cascorro, 28012

이탈리아 아레초 골동품 벼룩시장
Antique Fair Arezzo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기차로 한 시간 정도 걸리는 소도시, 아레초(Arezzo)에서 열리는 벼룩시장입니다. 이탈리아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의 배경 도시로도 유명한 아레초는 귀금속과 가죽의 세공이 발달해 비첸차와 더불어 이태리 보석의 2대 성지로 꼽히는 곳입니다.

이탈리아 아레초 시장

1968년에 골동품 상인이자 수집가인 이반 브루스키(Ivan Bruschi)가 시작한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골동품 벼룩시장이며, 매달 첫 번째 일요일과 그 전날인 토요일에 열립니다. 벼룩시장이 열리는 날이 되면 아레초의 산 프란체스코 광장(Piazza San Francesco)과 그란데 광장(Piazza Grande), 로제 바사리(Logge Vasari)는 수백 개의 가판대들과 상인들, 수집가, 관광객으로 북적이는데 이 또한 구경하는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이탈리아 각지에서 모인 약 500명이 넘는 골동품 상인들이 회화, 서적, 판화, 골동품, 장난감, 시계, 도자기, 유리제품, 직물, 철, 구리 장식품 등 신기하고 다양한 물건들을 잔뜩 가져오기 때문에 골동품 수집가나 마니아들은 전날부터 줄 서서 대기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탈리아 아레초 시장의 물품들

아레초 벼룩시장

https://fieraantiquaria.org/
ㅇ 운영 시간
(하계/동계에 따라 마감시간 상이함)
토요일 9:00 A.M. ~ 20:00 P.M.
일요일 9:00 A.M. ~ 19:00 P.M.
ㅇ 위치: Piazza Grande, 52100 Arezzo AR

태국 방콕, 짜뚜짝 주말 시장
Chatuchak Weekend Market

방콕 짜뚜짝 주말 시장은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몰려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주말 시장 중 하나입니다. JJ마켓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방콕 짜뚜짝 시장 전경

짜뚜짝 주말 시장은 1942년에 처음 열리기 시작해서 지금은 방콕을 대표하는 여행 명소가 되었습니다. 무려 35에이커에 걸쳐 26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있으며, 음식, 예술, 골동품, 패션 등 15,000개가 넘는 상점들이 몰려 있습니다.

원래는 태국 세번째 총리 플렉 피분송크람(Field Marshal Plaek Pibunsongkhram)이 취임 후, 각 도시마다 벼룩시장을 만들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고자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장소가 계속 바뀌는 우여곡절 끝에 1982년 현재의 짜뚜짝으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방콕 짜뚜짝 시장 물건을 보는 모습

짜뚜짝 벼룩시장은 쇼핑도 쇼핑이지만 먹는 재미도 큽니다. 시장 곳곳에 음식 노점상이 있어서 태국에서 가장 인기있다는 코코넛 아이스크림부터 아이스 캔디, 팟타이, 태국 어묵 등 방콕 길거리 음식 천국입니다!

방콕 짜뚜짝 주말 시장

https://www.chatuchakmarket.org/
ㅇ 운영시간: 토-일요일 9:00 A.M. ~ 18:00 P.M
ㅇ 위치: 587, 10 Kamphaeng Phet 2 Rd, Khwaeng Chatuchak, Chatuchak, Bangkok 10900
대한항공 뉴스룸의 콘텐츠 활용 시, 출처 [대한항공 뉴스룸] 표기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