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전통, 예술, 자연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캠퍼스를 보유한 세계의 대학 10곳 중 남은 5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⑥ 칭화 대학교_ 중국
1911년 설립된 칭화 대학교(Tsinghua University)는 중국을 대표하는 명문 학교입니다. 인공지능과 양자컴퓨팅과 같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지요. 칭화 대학교는 베이징 북서부의 학술지구 하이디엔(Haidian) 구역의 과거 청나라 말기 황실 정원이었던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캠퍼스 경관을 자랑하는데, 특히 수목청화(Shui Mu Tsinghua, 수이무칭화)라는 청나라 시대의 정원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주목을 받습니다. 연못에 비치는 달빛이 너무 아름다워 대학의 이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옵니다. 사시사철 변하는 나무들이 아름다운 호수를 감싸고 있으며, 매년 봄이면 벚꽃 축제가 열려 베이징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답니다.
대학 내 현대적인 건물들 중에서는 칭화대학 도서관이 유명합니다. 이 곳은 중국 전통의 건축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지어졌으며, 400만 권이 넘는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www.tsinghua.edu.cn
⑦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교_ 멕시코
아즈텍 제국의 수도였던 테노치티틀란(Tenochtitlan) 자리에 세워진 멕시코 시티(Mexico City)는 세계 최대 도시 중 하나입니다. 고대 문명의 유적지와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 현대적인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이 도시의 남부에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교(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 이하 UNAM)가 있습니다.
1910년에 설립되었으며,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멕시코의 정치, 문화, 과학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UNAM에는 약 26만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지금까지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UNAM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곳곳에 자리한 벽화들입니다.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David Alfaro Siqueiros), 후안 오고르만(Juan O’Groman) 등 멕시코를 대표하는 예술인들이 참여해 만든 이 캠퍼스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야외 미술관 같은 느낌을 줍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캠퍼스의 중앙 도서관(Central Library) 외벽에는 후안 오고르만이 제작한 거대한 모자이크 벽화가 있습니다. 멕시코의 역사가 네 면에 걸쳐 표현되어 있으며, 세상에서 가장 큰 예술 작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돌만 사용하여 자연적인 색감을 표현했다고 하네요.
웹사이트: www.unam.mx
⑧ 베리 칼리지_ 미국
조지아 주 북서부의 마운트 베리(Mount Berry)는 애팔래치아 산맥 아래 아름다운 자연으로 둘러싸인 소도시입니다. 로마(Rome) 시에서 가깝고 체로키 인디언의 역사가 깃든 곳이기도 하죠. 평화로운 자연 속에 자리 잡은 베리 칼리지(Berry College)는 1902년 설립되었으며, 27,000 에이커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캠퍼스는 다수의 영화와 TV프로그램의 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광활한 캠퍼스가 하나의 도시라 불려도 이상하지 않을 규모입니다. 캠퍼스에서 남부 고딕 양식의 건물들과 울창한 숲, 목장, 야생동물 보호구역 등 모두 찾아볼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수백 마리의 사슴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는데, 세계 규모의 캠퍼스다운 특별한 광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년 봄에는 캠퍼스 내의 독수리 둥지에서 새끼들이 부화합니다. 이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이글 캠(Eagle Cam)’을 운영하며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www.berry.edu
⑨ 알 아즈하르 대학교_ 이집트
‘첨탑의 도시’로 불리는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Cairo)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로 대표되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중심지입니다. 알 아즈하르 대학교(Al-Azhar University)는 이집트 곳곳에 캠퍼스를 두고 있으며, 그 중 메인 캠퍼스가 카이로의 알 아즈하르 모스크 내에 있습니다.
970년에 알 아즈하르 모스크가 설립되었고, 그 이후 교육기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이자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대학이죠. 전통적인 이슬람 교육과 현대 과학의 조화를 추구하며, 이슬람 세계의 지적, 영적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약 42만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데 상당수가 전 세계 이슬람 국가에서 온 유학생들입니다.
파티마 왕조 시대에 지어진 예배당, 알 아즈하르 모스크(Al-Azhar Mosque)는 이슬람 건축의 걸작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이슬람 법학과 신학 교육의 허브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예배 장소로 사용되고 있어 항상 사람들로 붐빕니다.
알 아즈하르 대학교의 도서관은 약 80만 권의 책과 여러 귀중한 문헌을 비롯한 고문서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9세기의 코란 사본 중 하나도 이 곳에 보관되어 있고, 현대 이슬람 사회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파트와(종교적 유권해석)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www.azhar.edu.eg
⑩ 코임브라 대학교_ 포르투갈
포르투갈 중부 지역의 코임브라(Coimbra)는 몬데고 강(Mondego River)을 따라 형성된 중세 도시로 한때 포르투갈의 수도였습니다. 좁은 골목길과 파두(Fado) 음악,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축물로 유명한 이 도시의 가장 높은 언덕에 올라가면 1290년 설립된 코임브라 대학교(University of Coimbra)가 있습니다. 포르투갈 중세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름다운 캠퍼스 덕분에 201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캠퍼스 내에는 코임브라 대학교를 상징하는 시계탑(Torre da Universidade)이 있습니다. 18세기에 지어졌으며, 코임브라 시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랜드마크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지금도 코임브라 대학 학생들이 시계탑 종소리를 듣고 수업 시간을 확인한다는 점입니다.
코임브라 대학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조아니나 도서관(Biblioteca Joanina)입니다. 1728년에 완공되어 바로크 양식과 화려한 프레스코화, 금박 장식으로 유명합니다. 조아니나 도서관에는 수호자들이 있습니다. 바로 박쥐군단입니다. 밤마다 박쥐들이 도서관의 귀중한 책들을 해충으로부터 보호한다고 합니다.
매년 5월이면 ‘케이마 다스 피타스(Queima das Fitas, 이하 케이마)’라는 전통 축제가 열립니다. 졸업생들이 교복을 입고 각 학부의 상징색 리본을 불태우며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는 의식입니다. 코임브라 대학교는 특별한 날에 교복을 입는 규정이 있는데, 검은색 정장 교복에 검은 망토를 착용합니다. 해리포터의 작가 J.K.롤링이 이 학교의 교복에서 영감을 받아 호그와트의 교복을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케이마 축제 기간 동안에는 휴강을 한 포르투갈 전역의 대학생들이 코임브라로 모여 축제를 즐깁니다.
코임브라 대학교에는 약 24,000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포르투갈에서도 과학 연구의 중심지이며, 의학과 공학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웹사이트: www.uc.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