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트렌드 내비게이터] 세계의 도서관
2025.08.12 링크주소 복사 버튼 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카카오톡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링크드인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인쇄하기 버튼 이미지
트렌드 내비게이터 세계의 도서관을 찾아서 libraries 포르투갈 리스본 체코 프라하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멕시코 멕시코시티

세계 곳곳에는 지식 저장소라는 공간 개념을 넘어 역사와 문화, 건축적 아름다움을 간직한 도서관들이 있습니다. 어떤 도서관은 해리 포터의 호그와트 마법학교 도서관에 영감을 줄 만큼 수백년의 역사를 품고 있고, 또 어떤 곳은 첨단 기술과 미래적 디자인을 갖춘 현대적 공간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킵니다.

도서관은 인류의 지적·문화적 자산이 살아 있는 공간입니다. 여행자에게 지성은 물론 시각적 즐거움과 문화 체험까지 제공해주는 매력적인 여행지로 사랑받고 있죠.

세계의 아름답고 독창적인 도서관들을 따라 특별한 여행을 떠납니다. 책 한 권, 한 권이 열어주는 무한한 세계 속으로 함께 발걸음을 옮겨볼까요?

조지 피바디 도서관_ 미국

미국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에 위치한 조지 피바디 도서관(George Peabady Library)은 철강 사업으로 큰 부를 이룬 19세기 미국 자선가 조지 피바디의 후원으로 세워졌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며 영화나 웨딩 촬영지로도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1982년부터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 소속으로 편입되어 학생과 연구자들의 학술 연구를 지원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니 책과 역사, 건축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한 번 들러보세요!

조지 피바디 도서관
조지 피바디 도서관

총 6층 높이의 서가, 로마네스크 양식의 기둥, 대리석 바닥은 빅토리아 시대 미국 도서관의 건축미를 대표합니다. 예술품 같은 조지 피바디 도서관은 미국 근대 운동의 상징으로, “책의 대성당”이라 불릴 만큼 인상적인 내부를 자랑합니다. 이곳은 18세기와 19세기의 희귀 도서와 고문헌, 건축학, 미국 역사, 영국 예술 등 약 30만 권에 달하는 장서를 보유하고 있어 학문적 가치도 뛰어납니다.

마프라 궁전 도서관_ 포르투갈

포르투갈 리스본 근교의 소도시 마프라는 인구가 많지 않지만, 역사적·문화적으로 깊은 의미를 지닌 도시입니다. 마프라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것은 단연 마프라 궁전입니다. 놀라운 규모를 가진 이 궁전은 바실리카, 수도원, 병원, 왕실 공간, 도서관까지 갖춘 복합 건축물이며, 그 중심에는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로크 양식 도서관 중 하나인 마프라 궁전 도서관(Mafra Palace Library)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갈 마프라 궁전 도서관

이 도서관은 계몽주의 시대의 지식에 대한 열망과 절대 왕정의 위엄을 동시에 상징하며, 201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18세기 초, 국왕 주앙 5세(João V)의 명령으로 마프라 왕궁과 함께 건설되었고, 브라질에서 유입된 금과 보석으로 축적된 부로 국가의 종교적·문화적 위상을 드러내고자 추진된 프로젝트였습니다.

포르투갈 마프라 궁전 도서관 내부
포르투갈 마프라 궁전 도서관 내부

길이 약 88m, 폭 9.5m, 천장 높이 13m에 달하는 도서관 내부는 화려한 바로크 양식의 아치형 천장과 대리석 바닥, 섬세한 목조 서가가 조화를 이룹니다. 약 3만 6천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신학, 법학, 역사, 철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 고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르투갈어뿐 아니라 라틴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등 여러 언어로 된 장서들을 통해 당시 포르투갈이 국제적인 학문 교류에 얼마나 적극적이었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도서관에는 책장을 좀먹는 곤충들로부터 장서를 보호하기 위해 박쥐를 길들여 밤마다 도서관 안을 날게 했다는 일화도 전해집니다.

마프라 궁전 도서관은 바로크 예술과 계몽시대의 정신, 그리고 건축과 지성이 만나는 상징적인 공간입니다. 책과 건축을 사랑하는 여행자라면 포르투갈 방문 시 꼭 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_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슈타이어마르크 주, 알프스 자락에 자리한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Admont Abbey Library)은 세계에서 가장 큰 수도원 도서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교적 공간이자 문화적 상징, 그리고 지적 탐구의 중심지로 꼽히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에 등장하는 야수의 성 도서관에 영감을 준 장소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은 오스트리아 건축가 요제프 휴베르(Joseph Hueber)의 설계로 177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내부는 세 개의 돔형 구획으로 나뉘어 있고, 천장에는 화가 바르톨로메오 알토몬테(Bartolomeo Altomonte)가 그린 대형 프레스코화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프레스코화는 인간의 이성과 신앙, 지혜를 주제로 하며, 계명주의 시대의 철학적 가치를 예술적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

아드몬트 수도원 도서관은 약 20만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약 1,400권은 중세 필사본, 530권은 15세기에 인쇄된 희귀한 초판본이죠. 이 외에도 고문헌, 고지도, 종교 문서, 자연과학 서적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들이 보존되어 학술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현재는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며, 도서관 외에도 수도원 박물관, 현대 미술관, 자연사 박물관이 함께 운영되고 있어 학문과 예술, 자연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 공간으로 가치가 높습니다.

톈진 빈하이 도서관_ 중국

톈진 빈하이 도서관

2017년 중국 톈진시 빈하이 신구에 개관한 톈진 빈하이 도서관(Tianjin Binhai Library)은 ‘책의 눈(The Eye of Binhai)’이라는 별칭으로 널리 알려진 현대 건축의 아이콘입니다. 네덜란드 건축사무소 MVRDV가 설계했으며 지식과 사람, 도시를 연결하는 열린 문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도서관 중심에 거대한 은색 구체와 이를 둘러싼 파도 형태의 계단식 곡선 서가가 배치되어 있어 마치 SF영화 속 한 장면같은 인상을 줍니다. 인간의 눈동자를 형상화한 구조는 ‘지식의 눈’을 상징하며 건물 전체를 독창적이고 미래적인 분위기로 완성합니다.

톈진 빈하이 도서관

약 3만 3,700㎡, 5층 규모의 이 도서관은 최대 120만 권의 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실제 책뿐 아니라 책처럼 보이도록 인쇄된 패널의 책장 구조로도 유명합니다. 열람실, 아동용 공간, 시청각 자료실, 전시실, 회의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지역 주민과 방문객, 청소년들이 함께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스콘셀로스 도서관_ 멕시코

멕시코시티 북부 부에나비스타 지역에 위치한 바스콘셀로스 도서관(Biblioteca Vasconcelos)은 멕시코 현대 건축을 대표하는 공공 도서관입니다. 2006년 개관 당시 ‘메가 도서관’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큰 화제를 모았죠. 멕시코시티를 방문한다면 꼭 들어야 할 21세기 가장 진보적인 건축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스콘셀로스 도서관

건축가 알베르토 칼라치(Alberto Kalach)가 설계한 이 도서관은 약 3만 8,000㎡의 방대한 공간에 다양한 기능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내부는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철제 서가와 투명한 유리 통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예술가 가브리엘 오로즈코(Gabriel Orozco)의 고래 골격 조형물 ‘Mobile matrix’가 설치되어 있어 시각적인 강렬함을 더합니다. 전체 구조는 철제와 유리, 식물 정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책의 숲’이라는 별칭처럼 살아 숨 쉬는 공간을 형성합니다.

바스콘셀로스 도서관 내부

이곳은 아동 열람실, 멀티미디어실, 전시실, 커뮤니티 활동 공간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약 57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책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전시와 공연, 강연, 워크숍 등 다채로운 경험의 기회도 갖습니다. 도서관이 ‘열린 지식의 플랫폼’으로서 기능한다는 점에서 라틴아메리카 도서관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_ 체코

체코 프라하 성 언덕 위에 자리한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Strahov Monastery Library)은 12세기 설립 이후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를 관통한 깊은 역사를 지닌 장소입니다. 이곳은 13세기 필사본과 희귀 성서를 소장하고 있어 유럽 기독교 문화 연구의 중요한 거점이기도 합니다.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수도원 도서관은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역사적 위기를 견뎌왔습니다. 13세기 화재, 15세기 후스 전쟁, 17세기 스웨덴 군의 침공을 거쳐 공산 정권 시기에는 국립문학기념관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989년 벨벳 혁명 이후 수도회로 반환되었고, 점진적인 복원을 통해 현재까지도 원형에 가까운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신학의 방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신학의 방

도서관은 크게 두 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신학의 방(Theological Hall)은 1671년부터 1674년 사이에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약 18,000권의 종교 문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치형 천장에는 정교한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고, ‘이성이신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의 시작’이라는 라틴어 문구가 새겨져 있어 신앙과 지혜의 만남을 상징합니다.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철학의 방
체코 스트라호프 수도원 도서관, 철학의 방

1790년에 확장된 철학의 방(Philosophical Hall)은 고전주의 양식으로 설계되어 웅장한 아치 구조와 2층 높이의 서가가 인상적입니다. 이곳 천장에는 오스트리아 출신 화가 프란츠 안톤 마울베르치(Franz Anton Maulbertsch)의 작품이 인간의 이성과 지혜의 여정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약 20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9~10세기의 필사본과 중세 원고, 희귀한 인쇄 초판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며 프라하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인기 여행 코스입니다. 복도를 따라 관람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사전 예약을 통해 프라이빗 투어를 진행하면 내부를 직접 둘러보며 장식과 서가를 가까이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장크트갈렌 수도원 도서관_ 스위스

스위스 장크트 갈렌 수도원

장크트갈렌 수도원 도서관(Abbey Library of Saint Gall)은 스위스 동북부의 장크트갈렌 도시에 위치해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수도원 도서관 중 하나로, 약 1,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크트갈렌 수도원은 8세기경 아일랜드 출신 수도사 갈루스(Gallus)가 이곳에 은둔처를 지은 것이 시작이었고, 이후 화재로 소실된 후 수도원이 재건되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장크트갈렌 수도원은 199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도서관은 이 수도원 단지의 핵심 공간으로 오늘날까지 ‘지혜의 성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현재의 도서관 건물은 1758년부터 1767년 사이에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내부는 곡선형 목조 천장, 섬세한 프레스코화, 금빛 장식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공간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스위스 장크트 갈렌 수도원 도서관

입구 천장에는 ‘약한 정신은 책 없이 병든다’는 라틴어 문구가 새겨져 있어 이 공간의 정신성을 상징합니다. 약 17만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0권 이상의 중세 필사본, 1,650여 권의 인큐나불라, 고대 그리스·로마 철학서, 독일어 초기 문헌, 중세 수도원 운영 지침서 등 학술적으로 매우 귀중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장크트갈렌 수도원 평면도(Plan of St. Gall)’는 9세기 초 제작된 유일한 중세 수도원 건축 도면으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_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Bibliotheca Alexandrina)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였던 고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정신을 되살리고자 이집트 정부와 유네스코가 협력해 약 20여 년의 준비 끝에 2002년 개관한 세계적인 공공 도서관입니다.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해안가에 위치한 이 도서관은 노르웨이 건축사무소 스뇌헤타(Snøhetta)가 설계를 맡아, 태양을 연상시키는 거대한 원형 디스크 형태의 외관으로 지어졌습니다. 외벽에는 전 세계 120개 언어로 새겨진 문자들이 새겨져 있어, 인류의 지식과 문화를 아우르는 상징성을 강조합니다.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내부는 밝은 자연광이 가득한 다층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최대 800만 권 이상의 장서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삼중 언어(아랍어, 영어, 프랑스어)로 구성된 컬렉션 외에도, 프랑스 국립도서관이 기증한 약 50만 권의 서적이 포함되어 있어 세계 6대 프랑코폰 도서관으로도 일컬어집니다.

9 이집트 비블리오테카 알렉산드리나

이곳은 박물관, 미술관, 과학 센터, 어린이 도서관, 디지털 아카이브, 회의장 등 다양한 문화·학술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문서 복원과 디지털 자료 보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지식과 예술, 과학이 자유롭게 교차하는 ’21세기 지성의 거점’으로, 아랍 세계를 대표하는 현대 지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뉴스룸 콘텐츠 활용 시, '대한항공 뉴스룸' 출처를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뉴스룸의 모든 콘텐츠에 사용된 이미지/ 영상물의 2차 가공 및 배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