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포트

[예술로의 초대] 많은 이들을 불편하게 했던 사실성
2021.04.13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여행을 하면서 마주치는 잠깐의 풍경과 만남들이
과수원에서 한입 깨무는 신선한 사과의 느낌이라면,
오르세 미술관이나 에르미타주 미술관에서 만나는 거장의 예술작품들은
셰프가 재료를 정성껏 선별하고 공들여 만든 일품요리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마음에 오래 남는 여행의 다채로운 맛, 그것이 여행을 기다리는 이유가 되지요.

[예술로의 초대]에서는 여행이 고픈 여러분들에게
사랑받는 명작과 그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여행 입맛을 돋워 드립니다.
해외 여행이 다시 활발해지면, 꼭 직접 감상해보시길!

드가 ‘열네 살의 어린 무용수’

에드가르 드가는 부드러운 파스텔 톤으로 파리 오페라의 무용수들을 그린 화가로 우리에게 친숙하다.
혹자는 인상주의 화가, 어떤 이는 후기 인상주의 화가라 칭하며
또 다른 이는 인상주의 화가들과 어울렸을 뿐 인상주의에 속하지는 않는 작가라고 평가한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반에 활동한 거장 중 한 사람인 드가는 주로 ‘화가’라 불리지만
사실 그는 150점 안팎의 꽤 많은 조각 작품을 남긴 ‘조각가’이기도 하다.

발레 스커트를 입고 있는 무용수 조각상
에드가르 드가, 열네 살의 어린 무용수, 원작 1878~1881, 주조 1921~1931, 브론즈 주소 아드리안-오렐리안 에브라르, 브론즈, 망사 발레 스커트, 새틴 리본, 나무 받침대, 35.2×24.5×98(H)㎝(받침대 포함 48.8×50.05×103.8(H)㎝),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

조각가로서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 미묘한 매력을 풍기는 ‘열네 살의 어린 무용수'(이하 ‘무용수’)다. 파리 오페라의 발레 연습생이던 마리 반 구뎀이라는, 실제 당시 열네 살 소녀를 모델로 해 제작한 이 작품은 발표 당시에도, 그리고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린다.

이 작품이 처음 발표된 1881년, 지금으로부터 약 140년 전인 당시 파리 사람들은 이 작품을 무척 불편해했다. 무엇보다도 이 작품은 너무나도, 지나치게 ‘사실적’이었다.
밀랍으로 만든 몸체에 실제 망사로 만든 발레 드레스를 입고, 당시 유명했던 가발 제작자가 만든 가발을 썼으며, 그 머리는 새틴 리본으로 묶고 진짜 발레 슈즈를 신은 이 소녀는, 예술가가 만든 조각 작품이라기보다는 밀랍 인형에 가까워 보였다.

게다가 드가는 이 작품을 유리 장 안에 넣어 전시했다. 너무나 사실적으로 만들어 실제 살아 있는 것 같은 ‘백인 소녀’가 진열장 안에 ‘전시’돼 있는 것은, 당시 유행했던 만국박람회에서 (살아 있는) 아프리카인과 아시아인들을 ‘전시’하며 인류 연구의 대상이자 동시에 구경거리로 삼았던 유럽인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드가의 파격적인 표현과 기법에 대해 몇몇 평론가가 모더니티의 극치라며 찬사를 보내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작품에 큰 거부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자연스럽게 이 작품에 대한 동료 작가와 평론가들의 비난이 잇달았다. 사실 100년도 훨씬 지난 지금, 우리는 드가가 완성해낸 사실성에 감탄하지만 당시에는 이 사실성이 오히려 비난의 이유가 됐다.

불편한 이유는 또 있었다. ‘무용수’의 모델 마리는 파리 오페라에서 발레를 배우고 공연하는 무용수이기는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돈 많은 신사’들에게 발탁되기를 바라며 때로는 매춘까지도 망설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군다나 이 ‘무용수’는 망사로 된 발레 스커트 ‘튀튀’를 입고 있는데, 이는 당시 일상에서는 거의 누드나 마찬가지로 취급되던 차림이었다.
드가가 무용수를 그린 작품들을 보면 연습하는 그녀들 뒤로 잘 차려입은 신사들이나 그들의 실루엣이 언뜻언뜻 드러나는데, 이 ‘신사’들은 마음에 드는 어린 무용수를 고르려고 연습실 근처를 어슬렁거렸던 것이다. 이렇다 보니 결국 ‘점잖은’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 아름다운 소녀가 ‘어린 매춘부’인 셈이어서 이 작품이 불편할 수밖에 없었다.

드가는 결국 이후 이 작품을 다시는 작업실 밖에 내놓지 않았다. 이 작품뿐만 아니라 이후 그는 그 어떤 조각 작품도 전시하지 않았다. 어쩌면 ‘무용수’에 쏟아진 비난이 그에게는 큰 충격이었고 다시는 그런 경험을 하고 싶지 않아서였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무용수’는 드가라는 작가의 예술가로서의 기술적 재능은 물론, 새로운 것에 대한 시도와 자유로운 감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조각에 옷을 입히다니. 19세기 말 어떤 작가가 그 이전에 그런 생각을 했던가!

그런데 ‘밀랍 인형’이라고 비난받았다더니,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는 이 작품은 브론즈 조각이다. 그렇다. 드가가 만든 원작은 밀랍으로 만든 것이고, 이 작품은 오리지널을 바탕으로 틀을 만들어 주조한 브론즈 작품이다.

드가가 세상을 떠난 후 법적 상속자인 동생과 조카들은 드가의 오랜 친구였던 조각가 알베르 바르톨로메의 제안으로 주조가 아드리안-오렐리안 에브라르에게 드가 조각 작품 중 일부의 주조를 맡겼고, 상속자들을 위해 하나, 주조소를 위해 하나, 이렇게 작품당 두 점의 틀이 제작됐다.

종종 우리는 같은 조각 작품을 여러 곳에서 발견하고 당황하곤 하는데, 이렇게 틀이 있어 여러 에디션이 있기 때문이니 놀라지 말자. 에디션 몇 번까지를 작가의 진품으로 인정할 것인지는 작가가, 그리고 작가 사후에는 상속자나 상속자로부터 권리를 양도받은 재단이 결정한다.

드가의 ‘무용수’는 1918년 상속자와 주조소가 각각 20점까지 만들기로 약속해 현재 전 세계에 29점의 브론즈 작품이 존재한다. 그래서 오르세 미술관과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필라델피아 미술관 등이 이 신비로운 매력의 ‘열네 살의 어린 무용수’를 소장, 전시하고 있는 것이다. 드가가 직접 완성한 1881년 작 오리지널 밀랍 작품은 현재 미국 워싱턴 내셔널 갤러리가 소장하고 있다.

오르세 미술관의 시계 밖으로 보이는 파리 전경

오르세 미술관 내부
에드가르 드가 ‘열네 살의 어린 무용수'(브론즈)는 파리 오르세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다.

글_ 임은신
그림을 찾아가는 시간 dorossy 대표, 큐레이터.
생생한 정보는 대한항공 뉴스룸_ 대한항공 뉴스룸의 콘텐츠 활용 시, 출처 [대한항공 뉴스룸] 표기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