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포트

후라노선 타고 만나는 비밀의 화원_ 아사히카와(1)
2019.06.25 페이스북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다이세츠산을 배경으로 봄에서 가을까지 30종류의 꽃을 볼 수 있는 '시키사이 언덕'
다이세츠산을 배경으로 봄에서 가을까지 30종류의 꽃을 볼 수 있는 ‘시키사이 언덕’

홋카이도 중부가 한 해 중 가장 향기로운 시간

겨울의 홋카이도가 눈의 왕국이라면, 초 여름부터 가을 전까지의 홋카이도는 꽃의 왕국이라 할 수 있다.
북쪽에 위치한 지리적 조건으로 홋카이도에는 5월 말까지 벚꽃이 만개하며, 5~6월에는 튤립과 라일락이 장관을 이루고 6월 말부터 라벤더가 피기 시작한다. 7월 중순부터는 해바라기가 노란빛으로 대지를 물들여 가을까지 꽃을 볼 수 있다. 그것도 작은 정원이 아닌 넓디넓은 들판에 엄청난 규모로 꽃이 피어 환상적인 그림을 완성한다.
그중에서도 꽃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지역이 바로, 아사히카와부터 후라노까지 이어지는 이른바 ‘JR 후라노선 라인’이다. 이 지역은 거대한 홋카이도섬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거대하게 펼쳐진 '팜 도미타'의 꽃밭
거대하게 펼쳐진 ‘팜 도미타’의 꽃밭. 초여름부터 라벤더를 비롯해 다양한 꽃을 즐길 수 있다.

후라노선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아사히카와는 홋카이도에서 삿포로 다음으로 큰 도시다. 홋카이도 모든 지역과 공항, 철도, 간선도로로 연결돼 어디든 이동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홋카이도에서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인 비에이, 후라노 지역을 여행하는 관문이기도 하다.

홋카이도의 주요 관광지인 비에이, 후라노 지역의 관문 도시인 아사히카와 전경
홋카이도의 주요 관광지인 비에이, 후라노 지역의 관문 도시인 아사히카와 전경

6월부터는 아사히카와에 대한항공 직항이 취항하게 되면서 이 지역 여행에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그동안에는 렌터카나 단체 관광 상품, 투어 버스가 아니면 갈 수 없는 지역이었는데, 그나마 투어 프로그램에서도 아사히카와는 제외 대상이었다.
이제 아사히카와 공항에 직항이 생기면서 아사히카와 시부터 주요 관광지인 비에이, 후라노까지 기차로 자유 여행이 가능하게 됐다. 아사히카와 공항으로 입국하면 기차나 렌터카로 비에이까지는 불과 20분, 후라노까지는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후라노선 지역의 관문, 매력 넘치는 도시 아사히카와

'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가장 있기 있는 북극곰과 펭귄
‘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가장 있기 있는 동물인 북극곰과 펭귄. 겨울에는 펭귄이 산책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아사히카와의 대표적인 관광지는 ‘아사히야마 동물원( 旭山動物園, www.city.asahikawa.hokkaido.jp)’이다. 일본에서 최초로 자연과 가까운 환경을 조성해 동물을 사육하고 관람할 수 있게 한 동물원으로, 실제 동물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동물원이 인기를 끈 이후 일본 전국 동물원의 사육 방식이 바뀌었을 정도다.
동물원에는 110여 종, 총 600마리 이상의 동물이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동물은 펭귄. 여러 종류의 펭귄이 있으며 겨울철에는 펭귄들이 산책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북극곰에게 먹이주기 쇼가 인기며, 물개가 물속에서 노는 모습, 하마가 우아하게 헤엄치는 모습도 만날 수 있다.

눈 결정 200여 개가 스테인드글라스 형태로 전시된 크리스털 박물관
‘눈의 미술관’에서 가장 환상적인 공간은 눈 결정 200여 개가 스테인드글라스 형태로 전시된 크리스털 박물관이다.

홋카이도 하면 역시 눈.
봄ㆍ여름에도 눈을 구경하고 싶다면 ‘눈의 미술관(雪の美術館, yukibi.marryblossom.com)’으로 가자. 눈을 주제로 한 작품을 모아놓은 미술관으로 내부를 눈 이미지로 장식해 발을 들여놓는 순간부터 환상적인 기분이 든다. 건물은 비잔틴 양식으로 건축해 중세의 성 같은 느낌이다.
눈을 형상화한 육각 계단, 얼음 결정처럼 보이는 샹들리에 등 작은 요소 하나하나에 눈의 이미지를 담았다. 온도를 조절하고 물을 흘려보내 1년 내내 고드름으로 만든 얼음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는 얼음 화랑과 눈 결정 200여개가 스테인드글라스 형태로 전시된 크리스털 박물관은 갤러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환상적인 공간이다.

'아사히카와 디자인 센터' 내부
‘아사히카와 디자인 센터’에서는 질 좋은 원목 가구뿐 아니라 나무로 만든 공예품과 장난감 등 소품도 만나볼 수 있다.

아사히카와는 홋카이도의 지붕이라 불리는 다이세츠산을 배경으로 한 도시다. 그 덕분에 삼림 자원이 풍부해 예부터 가구 제조와 목공 기술이 발달했다.
질 좋은 소재와 디자인, 기능성을 지닌 브랜드로 ‘아사히카와 가구’가 유명하다. 이곳 가구는 재료 재취부터 가구가 완성되기까지 모든 공정을 장인 한 사람이 만들고 있다. 가구와 목공예, 인테리어 등에 관심이 있다면, ‘아사히카와 디자인 센터(旭川家具, Asahikawa Design Center, www.asahikawa-kagu.or.jp)’에 들러보자. 질 좋은 목재로 만든 가구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가구뿐 아니라 나무로 만든 공예품과 장난감 등 소품도 있으니 나무 향을 맡으며 가볍게 돌아보자.

라멘, 사케 등 풍부한 음식

아사히카와 라멘
아사히카와 라멘은 수분이 적고 주름진 면에 돼지 뼈와 닭 등으로 우린 국물과 해산물로 우린 국물. 두 가지에 간장을 섞어 만든다

아사히카와는 삿포로 못지않은 라멘의 도시로, 곳곳에서 맛있는 라멘집을 발견할 수 있다. 아사히카와 라멘은 1947년 시내 중심부 포장마차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분이 적고 주름진 면에 국물은 돼지 뼈와 닭 등으로 우린 국물과 해산물로 우린 국물, 두 가지를 섞어 간장으로 간을 해 만드는데 국물 위에 기름이 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워낙 추운 지역이다 보니 추운 날에도 국물이 잘 식지 않도록 표면을 기름으로 덮은 스타일이 굳어졌다고.
시내에도 유명한 집이 많지만 한자리에서 여러 라멘집을 만나보고 싶다면 ‘라멘촌(www.ramenmura.com)’이 답이다. 아사히카와 인기 라멘집 8곳을 한 군데에 모은 곳으로, 가게마다 모두 다른 맛의 라멘을 내니 자신의 입맛에 맞는 라멘집을 찾기에도 좋다.

홋카이도에서만 판매되는 한정판 사케
‘오토코야마 양조 박물관’에서는 사케 제조 과정을 둘러볼 수 있으며, 홋카이도에서만 판매되는 한정판 사케를 무료로 시음하고 구입할 수도 있다.

350년 역사를 지닌 ‘오토코야마 양조 박물관(男山酒造り資料館, www.otokoyama.com)’은 사케에 관심이 있는 여행객이라면 아사히카와에서 꼭 들러야 하는 곳. 3층 건물의 2층에는 우키요에 등 에도 시대의 귀중한 자료와 문헌을 전시하고 있다. 3층 주조장에서는 유리창 너머로 사케 만드는 공정을 둘러볼 수 있고 1층에서는 무료 시음이 이루어지며 홋카이도에서만 판매하는 한정판 등 원하는 사케를 구입할 수 있다.

일본 음식의 맛은 간장이 좌우한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아사히카와에는 일본의 유명한 브랜드인 ‘키코만 간장 공장( 日本醤油工業株式会社, kikko-nihon.com)’의 직영점이 있다. 일반적인 간장뿐 아니라 굴, 가리비, 생강, 콩, 모시조개 등 독특한 재료를 넣어 만든 특별한 간장도 있다. 간장 아이스크림, 간장 베이스 드레싱 등은 간장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더한다.

모던한 분위기 속에서 말차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우사기야'
모던한 분위기 속에서 말차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우사기야’. 말차푸딩, 말차쿠키도 맛있다.

아사히카와에는 세련된 카페가 많이 있지만, 일본 말차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을 추천한다. ‘우사기야(www.usagiya-tea.jp)’는 ‘일본 차’하면 떠오르는 전통적 이미지와 달리 모던한 분위기가 특징. 다양한 종류의 녹차와 호지차뿐 아니라 말차라테, 말차푸딩, 말차쿠키 등 달콤한 음료와 디저트도 인기다.

2편에 계속…

글_ 두경아 ㅣ 사진_ 북도호쿠3현 홋카이도 서울사무소, JNTO
여성지 기자를 거쳐 여행 작가와 프리랜스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여행 서적 <무작정 따라하기 후쿠오카>를 펴냈으며, 현재 일본 소도시에 대한 책을 집필 중이다.

대한항공 운항 정보
인천 ~ 일본 아사히카와 주 5회(월, 수, 목, 금, 토) 직항 운항/ 정기 전세기편(10월 26일까지)

※ 자세한 스케줄은 대한항공 홈페이지(
www.koreanair.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