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TIP

[여행전체크!] ⑥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즐거운 항공여행
2019.08.13 링크 공유하기 버튼 이미지

애완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인 ‘펫팸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반려동물을 가족구성원으로 생각하고 어디든 함께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여행도 마찬가지여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객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제공하는 반려동물 운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펫팸족’은 더욱 안심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대한항공 스카이펫츠 서비스

◇ 같이 여행할 수 있는 반려 동물은 ?

승객과 함께 동반으로 여행할 수 있는 반려동물은 개, 고양이, 새에 한한다.

반려동물은 무게에 따라 기내 반입과 위탁수하물로 나눠진다.

반려동물과 운송 용기의 무게를 합쳐 7㎏ 이하인 경우에는 기내 동반이 가능하다. 기내 반입시에는 하드케이스 기준 운송용기 크기는 가로 32㎝, 세로 45㎝, 높이 19㎝ 이내여야 한다. 소프트케이스는 가로, 세로 길이는 동일하지만 높이 25㎝ 까지 가능하다.

기내에서 반려동물을 밖으로 꺼내는 것은 금지되며, 반려동물의 운송용기는 앞좌석 하단에 보관해야 한다. 운송용기를 좌석이나 무릎 위 등 기내 다른 장소에 올려 놓는 것도 불가능하다.

7㎏ 초과 32㎏ 이하인 경우에는 기내가 아닌 위탁수하물로 탑재해야 한다. 화물칸에 반입되는 용기는 금속, 목재 및 플라스틱 등의 견고한 재질이며 잠금 장치가 있고, 비상 시 외부에서 열 수 있어야 한다.
단, 32㎏ 초과 45㎏ 이하일 경우 일부 국가에서 예외적으로 운송이 허용될 수 있으므로, 대한항공 서비스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45㎏ 를 초과하는 경우는 여객기 운송이 불가하다.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기

반려동물과 동반 여행 시 승객의 수하물 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별도로 요금이 부과되며 출·도착지에 따라 요금 적용 기준이 상이하다. 또한 탑승객 1인당 기내 반입 한 마리, 위탁수하물 2마리를 운송할 수 있지만, 한 쌍의 새, 6개월 미만의 개 2마리 또는 고양이 2마리는 하나의 운송 용기에 넣어 운송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령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맹견류 및 공격성향을 보이는 반려동물은 수하물로 운송이 불가하며,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항공여행 중 호흡 곤란, 폐사 위험이 있는 단두종 동물은 위탁 수하물로는 접수 불가하다는 점도 함께 참고하자.

◇  국가별 반려동물 운송 규정 잘 살펴야

승객이 해외 입국 시 여권 확인이 필요한 것처럼 반려동물도 여행국 입국을 위해서는 검역 증명서와 광견병 예방 접종 보고서 등과 같이 사전에 꼭 챙겨야 될 서류들이 있다.

우선, 일본의 경우 최소 40일 이전에 일본 검역 당국에 도착 일자를 알리고 ‘반려동물 검사 승인’ 서류를 교부 받아야 한다. 또한 반려동물의 신분증명서와 같은 마이크로칩을 이식해야 하며 광견병 불활성화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는 등의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한다.

유럽의 경우 공인 수의사에 의해 발급된 건강 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하며, 하와이는 광견병 혈액 테스트를 위해 도착 일자 기준 120일에서 36개월 사이에 현지 연구소에 테스트용 샘플이 접수 되어야 하는 등 반려동물과의 여행을 위해 엄격하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에 승객들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승객은 해당 국가 입국 시 필요한 서류 및 관련 절차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주요 국가 별 반려동물 규제사항과 함께 검역기관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어 편리하게 필요 서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반려동물 고객 우대 프로그램  ‘스카이펫츠(SKYPETS)’

대한항공은 반려동물 동반 승객을 위한 ‘스카이펫츠’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스카이펫츠는 반려동물 동반 여행 횟수에 따라 스탬프를 부여하고 적립된 스탬프 개수에 따라 반려동물 운송 시 무료로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우대 프로그램이다.

대한항공 '스카이펫츠' 서비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반려동물을 최대 5마리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 대상은 개, 고양이, 새이다. 등록된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 국내선 1구간 당 스탬프 1개, 국제선은 2개가 적립된다. 이렇게 적립된 스탬프를 통해 향후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 할인 혹은 무료로 대한항공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스탬프 6개는 국내선 1구간 50% 할인 ▲ 스탬프 12개는 국내선 1구간 무료 운송 혹은 국제선 1구간 50%할인 ▲ 스탬프 24개 사용 시 국제선 1구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여행지 국가의 규정과 절차를 잘 살피고, 필요 서류 등을 준비하며 대한항공 반려동물 동반 여행 서비스와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보자.